[탐사]예산 줬더니, 유통기한 지난 음식 주고 식재료 빼돌려

등록일자 2019-09-02 19:27:29

【 앵커멘트 】
지금 제 뒤로 보이는 시설은 초·중·고교 학생들에게 방과후 급식과 무료 교육을 제공하는 '지역아동센터'입니다.

과거엔 취약계층이 이용할 수 있었는데 현재는 맞벌이 가정 자녀 등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전국적으로 10만 명이 이용하고 있는데 전체 지역아동센터 수는 4천여 곳에 달합니다.

대부분 개인 신고 시설인데요.

센터 1곳당, 수천만 원에서 많게는 1억원 남짓한 정부 보조금을 지원 받고 있습니다.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 시설들이 잘 운영되고 있을까요?

kbc는 오늘부터 지역아동센터들의 부당 운영 사례를 집중적으로 고발하겠습니다.

먼저 첫번째 순서는 급식 운영 실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준호 기자입니다.

【 기자 】
광주 서구의 한 지역아동센터에서 지난 달 아이들에게 배급한 간식 음료입니다.

영상이 찍힌 날짜와 비교해보니, 유통기한이 18일이나 지났습니다.

비슷한 시기 촬영된 또다른 간식.

유통기한이 9일 지난 초코우유가 배급됐습니다.

▶ 싱크 : ▲▲지역아동센터 직원
- "[사진이나 영상으로 찍힌 게 여기에서 준 거 맞습니까?] 네 그거 애들 다 줬어요. (외부) 후원으로 (물품들이) 왔어요"

급식으로 쓰인 식재료들은 어떨까.

지난 달 21일 촬영된 영상.

만두의 유통기한이 보름 넘게 지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초와 물엿은 이보다 더 심각합니다.

각각 반년과 7개월 지났습니다.

▶ 인터뷰 : 정복미 / 전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 "아동들은 어리기 때문에 올바른 식품 선택이나 판단을 잘 못 하잖아요. 유통기한이 너무 지난 (식품을) 먹으면 곰팡이 독소로 인해 간에 손상을 입히게 되고.."

아이들 건강에 우려가 있는 음식을 제공하면서도, 급식 식재료까지 사적으로 빼돌렸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센터 시설장이 취재진에게 보여준 지난 달 급식과 간식 식재료 구매 영수증.

아이들이 실제 먹은 급식과 조리 과정 그리고 간식 자료 등을 입수해 영수증과 하나하나 대조해봤습니다.

구매한 물품 상당수는 아이들에게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 싱크 : ▲▲지역아동센터 시설장
- "아동센터 급여가 그렇게 높지 않아요. 사실은 제가 다른 사람들 사주는 경우도 있고 친인척을 사주고 그랬죠"

급식 인원을 허위로 부풀려 정부보조금을 부당하게 타내려 한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취재진이 입수한 시설 운영일지.

1학년 등 일부를 제외한 아동들이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무료 캠프에 갔다고 나와 있습니다.

당시 스무 명 내외의 인원은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무료 점심을 먹었습니다.

▶ 싱크 : 국립 장성숲체원 관계자
- "저희가 지역아동센터에서 오는 경우는 지원사업(으로) 하는 거잖아요. 식사하시고 프로그램하는 것까지 (지원비에) 포함이 되어있어요"

하지만 서류엔 캠프에 간 학생들까지 전부 센터에서 급식을 먹었다고 적혀 있습니다.

급식 인원 수를 조작해 정부보조금을 허위로 타내려 한 겁니다.

▶ 싱크 : ▲▲지역아동센터 직원
- "(급식 인원을) 34명으로 했어요. 다 알고 관행적으로 그렇게 해왔거든요?"

200m도 채 떨어지지 않은 인근 지역아동센터의 상황도 판에 박힌듯 같았습니다.

같은 캠프에서 귀가한 날, 저녁 식사를 제공하지 않았는데도 24명의 급식비가 청구됐습니다.

▶ 싱크 : ●●지역아동센터 직원
- "아 먹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했으면 좋겠어요? 걸린다면 내놓겠습니다"

▶ 스탠딩 : 이준호
- "급식비 허위 청구를 비롯한 각종 의혹들에 대해 취재가 시작되자 관할 자치단체는 진상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kbc 이준호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추천 기사

김재현 2024-03-29 13:59:14
광주

조인철 후보, 토론회 돌연 '불참 통보'..건강 이상? 민주당 오만?

광주 서구갑 민주당 조인철 후보 선관위 TV토론 불참 방송 시작 1시간 30분 전 불참 통보 건강 상의 이유 해명에도 비판 이어져 국민의힘, '비상장 주식 매입 논란' 회피 목적 주장
제22대 총선 광주 서구갑 지역구에 출마한 조인철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선관위 주관 TV토론회에 불참해 논란이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