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 ABS 오심 논란 심판 3명 직무 배제..인사위 회부 예정

등록일자 2024-04-15 17:55:12
▲ABS는 스트라이크로 판정했지만, 심판은 '볼'이라고 외친 상황 [연합뉴스]

자동 투구 판정시스템, ABS가 스트라이크로 판정한 공을 볼로 판정해 '오심 논란'을 일으킨 프로야구 심판위원들이 모두 직무배제됐습니다.

KBO는 15일 허구연 총재 주재로 긴급회의를 열어 지난 14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 NC-삼성 경기의 심판 팀장과 주심, 3루심 심판위원 등 3명의 직무를 배제하고, 이들을 인사위원회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KBO는 사안이 매우 엄중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엄정하게 징계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또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우선 주심 혹은 3루심이 스트라이크/볼 판정 수신에 혼선이 있을 경우 ABS 현장 요원이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또, 양 팀 덕아웃에서도 주심, 3루심과 동시에 스트라이크/볼 판정을 전달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음성 수신기 장비를 배치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KBO의 이번 조치는 지난 14일 불거진 오심 논란에 따른 것입니다.

NC가 1-0으로 앞선 3회 말 2사 1루, 삼성 이재현 타석에서 NC 선발 이재학의 2구째 직구에 주심은 '볼'을 외쳤는데 ABS는 이 공을 '스트라이크'로 판정했습니다.

태블릿 PC를 통해 뒤늦게 볼 판정을 확인할 수 있었던 NC 강인권 감독은 항의했지만 심판들은 판정을 번복하지 않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심판 조장이 주심에게 "음성은 분명히 볼로 인식했다고 하세요. 우리가 빠져나갈 건…. 그것밖에 없는 거예요"라고 한 말이 고스란히 전파를 흘러나오며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KBO #프로야구 #ABS #자동투구판정시스템 #심판 #오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