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왔으니 총선 이긴다?..'허허' 헛웃음 김종인 "큰 착각..문제는 尹" [민방대담]

등록일자 2023-12-24 11:29:53
"1년 반 동안 비대위만 세 번째..대체 누가 뭘 어떻게 했길래, 굉장히 한심"
"총선, 결국 尹 국정운영 평가..당 바꿔서 총선 이길 거라는 기대, 큰 착각"
"한동훈이 이순신? 좀 모자란 사람들..尹에 직언 독자행보, 국힘 희망사항"
"'국민은 옳다' 尹, 바뀐 거 있나..대통령 부정평가 안 바뀌면 총선 어려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에서 비대위원장을 지내며 대선과 총선을 승리로 이끌었던 김종인 전 위원장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으로 간 것과 관련해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왔다고 총선에서 이길 거라고 생각하는 건 큰 착각"이라고 꼬집었습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오늘(24일) 방송된 KBC 등 전국 9개 민방 공동대담에 출연해 "물론 한동훈 전 장관이 유능하고 젊고 상당히 장점을 가지신 분"이라면서 "그러나 총선은 국정운영에 대한 평가지 당에 대해선 별로 그렇게 관심을 갖지는 않는다"며 이같이 꼬집었습니다.

대통령 부정평가가 긍정평가 보다 두 배가량 높은 상황에선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 기조가 바뀌고 이에 대한 유권자들의 평가가 긍정적으로 바뀌지 않는 한 국민의힘 당에서 뭘 어떻게 해도 어려운 선거가 될 거라는 게 김 전 위원장의 전망입니다.

"그러한 판단을 못 하기 때문에 (대통령이 안 바뀌어도) 당만 뭐 어떻게 하면 표가 나오지 않겠느냐 이런 생각을 하는 것 같아요"라며 "당만 어떻게 이리저리 변화를 시키면 내년 총선에 이길 수 있을 거다 이거는 큰 착각이다"라고 국민의힘 입장에선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이에 진행자가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대통령과 신뢰 관계가 있기 때문에 직언이나 독자 행보를 살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가 있다"고 묻자 김종인 전 위원장은 '허허허' 헛웃음을 내며 "그거는 뭐 국민의힘의 희망사항이고"라고 단칼에 잘랐습니다.

"한동훈 장관이 젊고 좀 신선하기 때문에 젊은 층의 호응을 많이 받지 않겠느냐 생각을 하는데 솔직하게 얘기해서 '서울의 봄'을 지금 1천만 가까이 봤는데 과연 그런 젊은 세대의 기대를 한동훈 장관이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해서는 저는 상당히 회의적으로 생각을 한다"는 것이 김 전 위원장의 평가입니다.

김 전 위원장은 특히, 국민의힘 상임고문단 회의에서 한동훈 장관을 이순신 장군에 비유하는 발언이 나온 것에 대해 "내가 보기에 그런 비유를 하는 사람 자체가 정치적인 식견이 좀 모자란 사람들이라고 생각을 한다"고 직설적으로 비꼬았습니다.

김 전 위원장은 그러면서 "어떻게 집권 여당이 지난 1년 반 동안에 비대위 체제를 지금 세 번이나 가동하고 있냐"며 "나는 사실 뭐 지금 집권여당으로서 국민의힘 상황을 볼 것 같으면 굉장히 좀 한심한 생각이 든다"고 '한심하다'고 직격탄을 날렸습니다.

"그 당내에 그래도 정치를 오랫동안 했다는 사람도 많이 있는데 그 사람들이 도대체 어떻게 했길래 당을 이런 모양까지 끌고 왔느냐"고 거듭 직격탄을 날린 김 전 위원장은 "과연 이 사람들이 비대위를 만들어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냐 하는 생각이 든다"고 국민의힘 총선 전망을 거듭 어둡게 봤습니다.

이와 관련 김종인 전 위원장은 "국민은 언제나 옳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언급하며 "국민이 옳다고 그랬으면 국민이 뭘 원하는지 거기에 따라서 움직여야 되는데 그런 모습이 보이지 않지 않냐"고 냉소를 섞어 꼬집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부정평가가 60%를 넘는 상황인데 그게 왜 어떤 요인에 의해서 생겨났냐 하는 것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하고 그 부정적인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내놓을 수 있는 방안을 뭘 갖고 있느냐 거기에 따라서 한동훈 비대위 체제가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 달려있다"는 것이 김 전 위원장의 조언 겸 전망입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그러면서도 "국회의원 총선이라고 하는 것은 국정운영의 결과에 대한 평가는 하지 거지 뭐 당이나 어느 개인이 어떻게 움직였다는 것에 대한 평가가 아니기 때문에 너무 낙관적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한동훈비대위원장 #윤석열 #대통령부정평가 #총선전망 #김종인

댓글

(4)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킹덤도미니언
    킹덤도미니언 2023-12-26 17:41:13
    국민의 마음을 읽는 정치를 해라!
  • 킹덤도미니언
    킹덤도미니언 2023-12-26 17:40:14
    인물보고 선거하냐!
    민생을 살리는 정치를 안하는데!
  • 배만식
    배만식 2023-12-24 20:47:53
    개대중이 코스닥 상장해서
    개대중 일당들이 장난쳐서
    개인들 거지 만들었다

    # 핵대중이 북한에 돈 챙겨주고
    돌아온 것은 북한에 핵개발자금이 됐다

    전범 일본왕에게 몰래 조문하다가 경향신문 사진기자에게 들켜서 뒷문으로 재빠르게 도망간 개대중ㅎ 독도주변 바다를 공동수역으로 만들어서 일본에게 넘겨준 매국노 개대중 ㅎ 이름없는 부영건설을 이희호 4촌이라고 재계15위 만들어서 천문학 비자금을 숨겨놓고 곤룡포입고 간 팽귄 ㅎ 전두환에게 목숨구걸 편지쓰고 광주시민 버리고 혼자 미국 도망간 개대중 집 지팡이 다리는 도요다 자동차다.

    개대중과 전두
  • 박희연
    박희연 2023-12-24 15:27:51
    아직까지 장마당을 어슬렁거리는게 참 신기하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