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캐치]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

등록일자 2019-10-29 04:59:49

【 앵커멘트 】
세간의 화제나 사건의 이면을 따져보는 뉴스캐치 시간입니다.

지난 16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25%로 인하했습니다.

2년 만에 역대 최저수준으로 떨어졌는데요.

기준금리 인하 배경과 그 영향에 대해 김유성 자산관리사와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1. 한국은행이 기준 금리를 0.25%p 내리면서 역대 최저수준으로 떨어졌는데요. 이런 결정을 내린 배경은 뭔가요?

- 앞서 지난 8월 1일에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미국 연방준비은행에서 10년 7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0.25%p를 인하했는데요.

미중 무역갈등과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불확실성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서였습니다.

(VCR in)
이에 맞춰 한국은행도 10월 16일 기준금리를 기존 1.5%에서 1.25%로 0.25%p 낮췄는데요.

경제성장이 전망치보다 악화되고,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로 나타나면서 이에 대응하는 조치로 보여집니다.

경기침체에 대한 선제 대응이라고 보는 게 정확할 것 같습니다.
(VCR out)


2. 그럼 시중은행의 예금과 대출금리도 모두 낮아지는 거죠?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 네, 기준금리가 인하되면, 당연히 예금이자도 내려가고 대출금리도 낮아집니다.

금리를 인하한다는 건 시중에 돈을 풀어서 유동성을 증가시키겠다는 건데요.

통상적으로 금리 인하가 되면, 예금이자가 낮기 때문에 은행에 현금을 두지 않고 투자가 이뤄집니다.

또 대출이자 부담이 적기 때문에 대출을 받아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는데요.

그래서 보통 금리가 인하되는 시기에 주식이나 부동산 가격이 오르게 됩니다.


3. 기존 대출자나 대출을 받으려는 분들이 가장 예민할 것 같은데요. 이제는 고정금리보다 변동금리가 유리한 건가요? 대출 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 네, 말씀드린 것처럼 대출이자도 내려가기 때문에 이미 대출을 받으신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 입니다.

최근에 신청이 종료된 안심전환대출 이율이 1.85%~2.1%였는데요.

기준금리 인하에 따라 안심전환대출 이율도 이르면 다음 달 초 인하된다고 합니다.

다른 변동금리 대출의 경우도 바로 다음 달부터 이율이 1.85%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때문에 고정 금리로 대출을 받으신 분들의 경우 변동금리로 갈아탈 것을 고려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4. 기준금리가 더 인하될 가능성도 점쳐지는데요. 투자자들의 고민도 클 것 같습니다. 투자 전략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까요?

굉장히 중요한 문제인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경기가 좋을 때 이익을 보는 자산에 투자가 이뤄져 있습니다.

그래서 경기가 좋지 않거나, 위기가 왔을 때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돈을 잃거나 자산이 쪼그라드는 경험을 하셨을 겁니다.

(VCR in)
요즘처럼 체감경기가 좋아지지 않고 침체가 예상이 될 때는 금이나 달러 투자를 해놓으셨다면, 오히려 수익을 낼 수 있는데요.

금 펀드나 금 통장, 또 달러 예금이나 채권에 관심을 가져보는 게 좋습니다.
(VCR out)
--------------------

네, 금리 변동에 맞게 대출이나 투자 전략을 잘 세워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