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비례대표제 여론조사 진행 중..'준연동형이냐 병립형이냐' 내분 도화선되나

등록일자 2023-12-10 22:13:19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사진:연합뉴스
- 지도부 '병립형 비례대표제' 무게…여론조사 추진 근거 활용될 듯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와 '병립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 개편 논의와 관련한 여론조사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0일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에 따르면 민주당은 국민과 당원을 대상으로 선거제 개편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론조사 질문에는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와 '병립형 비례대표제' 중 어떤 게 더 바람직하다고 보는지를 묻는 질문이 포함됐습니다.

앞서 이재명 대표는 지난달 말 유튜브 방송에서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멋있게 지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현실의 엄혹함을 무시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발언해 정치권에선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를 시사한 것이란 해석이 나왔습니다.

당 지도부 인사들도 '현실론'을 명분으로 병립형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은 상황입니다.

때문에 이번 여론조사 결과가 병립형에 힘을 싣는 쪽으로 나올 경우 당 지도부가 병립형 회귀를 추진할 근거로 활용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한편 내년 총선 선거제와 관련해 민주당 친명·비명 현역 의원 75명은 병립형 회귀를 반대하며 현재의 준연동형비례제에 위성정당 방지법 추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선거제 #병립형 #준연동형 #위성정당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