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中 구금 축구선수 손준호, 10개월만에 귀국"

등록일자 2024-03-25 21:04:00
▲ 축구 국가대표 출신 손준호 선수 사진 : 연합뉴스 

축구 국가대표 출신 손준호(산둥 타이산)가 중국 당국에 구금된 지 10개월여 만에 풀려나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외교부는 25일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손준호 선수는 구금이 종료돼 최근 국내에 귀국했다"고 알렸습니다.

대한축구협회도 "중국 당국에 구금 중이던 손준호 선수가 풀려나 오늘(25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음이 확인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 프로팀 산둥 타이산에서 활동하던 손준호는 지난해 5월, 중국 상하이 훙차오공항에서 귀국하려다 연행된 뒤 형사 구류돼 랴오닝성 차오양 공안국의 조사를 받았습니다.

형사 구류는 공안 당국 결정·관리 아래의 '임시 구속'을 의미하며, 중국 공안은 작년 6월 손준호에 대한 형사 구류 기한이 만료되자 구속(체포) 수사로 전환한 바 있습니다.

손준호는 정부 기관이 아닌 기업 또는 기타 단위에 소속된 사람이 자신의 직무상 편리를 이용해 타인의 재물을 불법 수수한 경우 등에 적용되는 '비(非)국가공작인원 수뢰죄' 혐의를 받았습니다.

이에 승부 조작에 가담했다거나 산둥으로 이적하는 과정에서 금품이 오갔을 가능성이 거론됐지만, 손준호 측은 이런 의혹을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중국 정부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며 구체적인 상황을 한국 정부에 설명하진 않았지만, 한국 외교당국은 손준호 선수의 건강 상태는 체크해왔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손준호 선수의 귀국이 관련 재판의 종결에 따른 것인지 등은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손준호 #축구 #국가대표 #중국 #산둥타이산 #형사구류 #비국가공작인원수뢰죄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