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초대석]박민서 목포대학교 총장

등록일자 2022-10-05 19:08:23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험이 43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제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건데요. 입시철을 맞아서 지역 대학의 경쟁력을 알아보는 시간 만들었습니다. 오늘은 목포대학교 박민서 총장과 함께합니다.

△앵커: 올해가 이제 총장 임기 마지막 해라고 들었는데 어떻게 소회가 어떠신지요.

▲박민서 총장: 소회라기보다 제가 취임해서 여기 와서 방송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끝날 때 불러주시니까 너무 감사합니다. 소회라기보다는 제가 학생이 성공하는 대학, 교직원이 행복한 대학, 지역과 함께 하는 대학을 슬로건을 가지고 출발했는데 그 평가는 우리 대학 구성원이 해야 할 것 같고 구태여 소회를 말하면 잘한 부분과 못한 부분이 있는데 제가 나름대로 만족스럽게 생각하는 것은 총장 취임하면서 제가 63개 공약을 내걸었습니다. 지금 거의 마무리 단계로 와 있는데 보통 총장들은 70, 80% 하는 모양인데요. 제가 상회한 것 같습니다. 그게 제일 만족스러운 부분이고 가장 안타깝게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 학생들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물론 대학이라는 데가 공부도 중요하지만 대학의 다양한 문화가 있잖아요. 그런 걸 겪지 못하니까 이 학생들이 앞으로 사회에 나갔을 때 5년 후, 10년 후에 어떤 사회적인 파장 효과를 겪을까 하면 생각해보면 좀 부정적으로 생각됩니다. 그게 제일 안타깝습니다.

△앵커: 총장님께서 임기 동안 취임 당시 약속하셨던 공약들 대부분을 이행하셨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큰 성과를 꼽는다면 어떤 걸 꼽으시겠습니까?

▲박민서: 성과라기보다는 우리가 정부 재정 지원 사업을 공모해서 거의 다 됐습니다. 물론 제 운도 있지만 우리 구성원들도 잘 해줬겠지요. 그래서 정부재정사업을 확충했는데 또 연구비 수주, 발전 기금 등 액수를 밝혀도 됩니까? 한 2700억 정도 했습니다. 그래서 굉장히 잘했다는 평가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대학의 상징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학교의 나무, 식물 등 그런데 저는 대학의 상징은 캠퍼스라고 그러는데 우리 학교 캠퍼스가 상당히 많은 변화가 있다고 해요. 제가 봐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특히 도서관이라든가 학생회관이 엄청나게 좋습니다. 그래서 도서관이라든가 학생회관을 층을 개축했는데 일반 시민들이나 공무원들이 와서 우리 학교를 보고 굉장히 놀라워해요. 그래서 제가 항상 전국에서 제일가는 도서관이다. 물론 좋다는 의미도 있지만 면학 분위기라든가 면학 환경을 잘 조성했다는 생각하는 의미도 있고 마지막으로 저희가 잘했다고 구태여 이야기하자면 교수나 학생들, 직원들 간의 소통을 잘 하지 않는가 그런 생각을 하는데 물론 2년 동안 코로나 상황이 있어서 못 했는데 1년 동안 제가 했고 코로나 끝난 이후로도 제가 소통을 했는데 그 세 가지가 내세울 만한 것이라고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앵커: 말씀을 쭉 들어보니까 목포대학교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지는데요. 그럼 총장님께서 생각하시는 목포대학교의 경쟁력은 무엇일까요?

▲박민서: 경쟁력이라는 것은 일단 국립대학이라는 것이 경쟁력이고 또 국립대학에서 대부분의 국립대학교이 그러겠지만 첫째가 등록금이 제일 저렴하지 않습니까. 또 사립대학의 절반이지 않습니까. 또 전체 학생들의 한 80%가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전남에서의 청소년 취업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24명을 선발했는데 우리 학교 학생이 16명이 나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자랑할 게 많은데 인턴십 프로그램이나 K-무브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베트남에 1년에 해마다 10명씩 가는데 거기에서 현재 취업을 해서 잘 된게 많이 있습니다. 물론 다른 대학도 잘 되고 있지만 우리 학교만 따진다면 그런 세밀한 부분에서 우리가 잘하고 있지 않은가 생각합니다.

△앵커: 목포대학교가 말씀하신 그런 경쟁력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 수도권 집중화나 학령인구 감소 같은 사회적인 현상들 때문에 지방 대학의 위기가 찾아왔는데요. 이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목포대학교는 어떤 전략으로 맞설 생각이신가요?

▲박민서: 시대적인 변화겠죠. 대학이 어렵다는 것은. 그런데 저는 교육이 일대 혁신을 가져와야 한다. 그래서 미래 융복합형 교육. 이 말은 무슨 말이냐면 학제 간 벽을 허물고, 문과나 이과의 그런 학제 간 벽을 허물고 특히 전공별 그런 장벽을 제거하는 것이 앞으로 4차 산업이라든가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이 되지 않는가 그런 부분이 한 가지 있고, 또 하나는 대학이 지금까지 가르치는 것 이것을 했는데 이것에 안주해서는 안 되겠다. 그래서 지역 거점 역할을 해야 하겠다. 그래서 관, 산업체, 학교가 산·학·관이 서로 연계적인 시스템이 되어서 대학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또 지역의 필요로 하는 인재를 만들어주는, 반대로 하면 도에서는 그런 학생들이 취업할 수 있는 구조적인 시스템을 만들어 줘야 돼요. 그래서 전라남도라든가 광주시에서 적극적으로 기업을 유치해야 하는데 지금 그게 조금 정체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전남도 청년이 돌아오는 도라고 하는데 일단 기업 유치가 현재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기업이 필요한 인재를 우리가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이 목포대학교와 관련해서 중요한 현안이 있죠. 지역의료대학 설립인데 의과대학 설립 최근에 의과대학 설립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이 의과대학 유치를 추진하시게 된 배경이 있을까요?

▲박민서: 보시다시피 서남권에 도서지방이 많이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우리가 국민소득 3만 불 시대인데 의료사각지대가 어디냐고 하면 섬 지역입니다. 그래서 우리 학교는 1990년도부터 이미 의과대학 유치 활동을 벌여왔고 또 2019년에 국립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타당성조사를 국비로 해서 조사를 했습니다. 거기서 지수가 어떻게 나왔냐면 1.7이 나왔습니다. 보통 1.0이면 필요조건인데 1.7이 나왔어요. 그래서 경제적인 타당성이라든가 파악 여건은 얼마든 있습니다. 또 하나, 지금 전국에서 공공의대 설립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공주대, 순천대, 인천대 등등 많이 있습니다. 안동대까지 포함해서. 그러나 그들 대학이 지금 선제적으로 나오는 것이지 어떤 기반 조성을 하지 않는 상태서 나와있는데 우리는 의료시설이, 의료사각지대다 우리는 2만 평이라는 부지가 있습니다. 또 목포 캠퍼스도 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지표상으로나 실질적인 측면에서 보면 우리가 가장 앞서 있는데 이제 우후죽순 대학을 만들어야 되니까 공론화하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앵커: 지금 총장님 임기가 많이 남지 않았는데 지난 29일 제9대 목포대학교 총장 임용후보자 선거가 있었더라고요. 차기 총장에게 당부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박민서: 당부라는 것은 이상한데 다 총장들은 자기들이 잘났는데 당부라는 게 뭐가 있겠어요. 그러나 제가 총장을 하면서 아쉬웠던 점, 미비한 점, 또 총장이 갖춰야 할 점, 이런 게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몇 가지 말씀드리면, 총장은 대학을 부분을 보지 말고 전체적이고 총체적으로 봐야 한다. 어떤 부분에 편협된 시각이라든가 자기의 어떤 기호에 의해서 대학을 운영해선 안 된다. 전체적으로 아우르고 또 전체적으로 봐야 한다. 두 번째는 소통과 경청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저도 소통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했지만 뭐가 소통을 했는데, 정말 소통이 왜 중요한가, 경청이 왜 중요한가를 저는 첫째 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서는 들어주고, 공유하니까 직원들의 사기가 올라갑니다. 또 하나는 총장이 자기 마인드를 최고라고 하는데 자기가 모르고 간과했던 부분을 소통이라든가 경청 과정에서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마지막으로 디테일인데. 디테일은 모르겠습니다만 대부분의 대학 총장들은 결재하고 공식행사에서 세레모니 하고 외부 인사들 만나고 하는 거 중요하죠. 그러나 총장도 발로 뛰어야 한다. 그래서 문제는 현장에 있고 답도 현장에 있고 거기에 하나 더 붙이면 평가도 현장에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디테일이라는 용어가 부합하려나 모르겠습니마는 그런 부분에서 총장들은 그런 부분에 신경 써야 되지 않는가. 물론 다른 총장들은 다르게 이야기하겠지만 저는 그 세 가지를 강조하고 싶네요.

△앵커: 총장도 발로 뛰어야 한다 라는 말씀이 인상 깊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목포대학교 박민서 총장과 함께 목포대학교 경쟁력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추천 기사